티스토리 뷰

일론 머스크 트위터 인수 이유, 트위터 주식은?

전기자동차계의 1인자 테슬라가 소셜 미디어 트위터를 인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한화 약 55조 원에 인수하며 인수 의사를 공식화 한지 11일 만에 양측이 전격으로 합의를 끌어냈다.

트위터 측은 공식 사이트 성명을 통해서 일론 머스크에게 주당 54달러 20센트인 약 총 440억 달러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트위터 주주들은 보통주 1주당 54달로 20센트씩 받게 된다.

일론 머스크 사진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왜' 인수했을까?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려는 이유.

티위터는 일론 머스크가 유일하게 사용하는 SNS며 현재 팔로워가 8000만 명에 달한다,

테슬라 주주들이 일론 머스크에게 트위터에 글 좀 그만 적으라고 할 정도로 트위터를 통해 이야기를 많이 하기도 하는데, 한마디 한마디에 주식시장이 들썩거리곤 했다.

트위터는 정치적인 문제나 윤리의식 등을 문제로 이용자를 차단하기도 했는데 실제로 미국 전 대통령인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차단당해 직접 네트워크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이유로 일론 머스크는 언론의 자유를 언급하기도 했는데 실제로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게 보낸 제안서 내용에는 이러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 트위터가 전 세계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위한 플랫폼이 될 가능성을 믿고 투자했으며,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가 가능하기 위한 사회 필수 요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말로 볼 때,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 한 이유 중 하나인 소셜 플랫폼의 원칙인 언론의 자유를 지키지 않고 민주주의를 저해한다고 생각해서가 아닐까 한다.

 

 

일론 머스크가 소셜 플랫폼을 직접 만들면 되는 거 아니야?

일론 머스크는 세계적인 부자에 속하는 만큼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다.

몇몇은 일론 머스크가 돈도 많은데 트위터를 인수하지 않고 직접 만들면 되는 거 아니냐는 말도 나오는데 새 플랫폼을 만든다고 해서 이미 선점되어있는 소셜 플랫폼을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은 현저히 적다.

또한 트위터가 가지고 있는 막강한 데이터를 확보한다면 ai나 테슬라와 연관된 사업에 쓰일 수 있는 일이 많을 수도 있다.

이미 트위터에서 본인의 영향력이 막강하기 때문에 마케팅 부분에서도 효과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 한 이유는 사업적인 부분도 있네?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중 표면적으로 드러난 이유는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아 표현의 자유를 없앤다고 했지만 속에는 위에도 말했듯이 사업적인 부분에서 큰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

뛰어난 경영 실력을 가진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로 두 기업 모두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트위터 주식은 어떻게 된 거야?

트위터 주식은 현재 이 같은 발표가 나오기 직전에 거래가 중단됐으며 인수 완료 시 트위터는 상장 폐지 수순을 밟게 되며 비상장 기업으로 바뀐다.

계약 조건에 따라 트위터의 기존 주주는 거래 완료 시 보통주 1주당 54,2달러의 현금을 받게 되는데 지난해 11월 이후에 트위터 주식을 산 투자자들은 확정수익이 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