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방탄소년단 BTS 군면제 현황

핸뚜루 2022. 4. 13. 10:08

방탄소년단 BTS 군면제 현황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대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경우 미국 최고 권위의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후보에 올랐으며 비록 수상까진 하지 못했지만 세계적인 가수들과 나란히 하며 우리나라의 문화적 홍보대사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그만큼 국위선양한 방탄소년단을 군면제는 해줘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현재까지 순수예술과 체육분야에서는 군면제에 대한 법이 있지만 대중문화(예술)의 경우에는 아직 법이 정해진 게 없어 난감한 상황이라고.

특히 방탄소년단 맴버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진'은 군 연기가 올해 말 까지라고 해서 소속사에서 서두르는 듯한다고 한다.

방탄소년단 사진
이미지출처 : 빅히트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의 입장은?

그 동안 방탄소년단은 국가의 부름에 대해서 가겠다는 답변을 보내왔었고 그 생각에 변함은 없지만, 방역 관련 법안이 이번 국회를 넘어가면 논의가 길어질 텐데 이런 불확실성이 더욱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마디로 빠른 결정을 내려달라는 것.

 

방탄소년단의 경우 세계적인 인기그룹이다보니 이 부분이 미뤄지게 될 경우에는 앞으로의 계획을 잡는데 차질이 생길 것이며 그동안 확실히 정해지지 않고 변한 방역제도에 대해서 방탄소년단이 힘들어했다고도 한다.

 

정부의 입장은?

정부에서는 그간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이나 국위선양등을 말하며 병역특례를 추진해왔었는데 최근 국회의원 중 한 명이 라디오에 나와 '4월 내에 관련 법안이 나올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며 여야 간 합의도 어느 정도는 이루어진 상태'라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안철수 위원장은 대선 후보 시절부터 공개적으로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대해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 방탄소년단이 국익 기여도가 높은 다른 분야의 청년들과 마찬가지로 공정한 기회를 부여받아 대체 복무를 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으며 그만큼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대해새 적극적으로 추진해줄 것으로 보인다.

 

 

방탄소년단 군면제에 대한 찬반의견은?

사람들은 방탄소년단에 대해서 잘 알지는 못했지만 인지도와 유명세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다.

그만큼 방탄소년단이 세계적으로 기여하는 힘이 크다는 것.

하지만 현재 방탄소년단의 군면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찬반 의견이 크다.

<찬성의견>

'우리나라에 억 단위의 경제적인 이익을 주며 어마어마한 파급효과를 준 만큼 국가적으로 기여한 것이 많아 군면제를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며 '군대에 있는 시간만큼 방탄소년단이 활동을 하는 것이 우리나라에 더욱 이익이다'라는 반응이 많다.

<반대의견>

'방탄소년단 덕에 우리나라에게 경제적으로 이익이 된 것이 있긴 하지만 그게 국위선양이 된다고 하면 삼성 재별가 사람들은 전부 군대를 가지 말아야 할 것'이라는 한 국회의원의 의견과 공평한 병역이행이라는 원칙상, 예술과 체육 부분에 대한 대체복무의 확대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국방부의 반대 의견이 있다.